본문 바로가기
food review

고추장 담그는법 :: 평생 써먹는 진하고 풍부한 전통 고추장 담그는법!!

by 또먹 2021. 12. 17.

고추장 담그는법 :: 평생 써먹는 진하고 풍부한 전통 고추장 담그는법!! : 이번주 레시피 공개 9편

고추장 담그는법 : 오늘의 레시피 소개

난이도 6/10

오늘 공개할 고추장 담그는법과 몇가지 꿀팁은 고추장 담그는법을 찾는 주부들과 식당 주방장들에게 특히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 공개할 고추장 담그는법만 잘 살펴본다면, 단 3분만에 평생 써먹을 고추장 황금레시피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고추장 담그는법은 오늘 이 레시피로 종결하고, 완벽한 전통 고추장을 이용한 요리를 식구들에게 대접해보자. 출발!


고추장 담그는법 1 : 고추장 담그는법의 재료 소개

우선 오늘 소개할 고추장 만드는법의 재료를 살펴보자.

 

고운 고추가루 6컵

쌀조청 3컵(물엿이 아닌 100% 쌀조청으로), 메줏가루 2컵

청주 3컵, 굵은소금 한 컵

매실청 2컵(신맛이 거의 안나는 오래된 매실청으로)

 

오늘 소개할 고추장 만드는법의 재료는 모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구성하였다. 이렇게 오늘 공개할 고추장 만드는법의 모든 재료들을 준비했다면 이제 고추장 만드는법의 다음 단계를 살펴보러 가자!

 

고추장 만드는법 꿀팁 : 오늘 소개할 고추장 만드는법에 사용할 고추(고추가루)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비타민 c는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비타민 c는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비타민c 섭취를 꾸준히 신경쓰지 않으면 점점 기운이 빠지고 빈혈기가 생기거나 잇몸에서 쉽게 피가 나기 쉽다.

평소 몸이 자주 피로하거나 가끔 잇몸에서 피가 나고 기운이 없다면 반드시 비타민 c를 꾸준히 섭취해야한다. 비타민 c 결핍을 방치할 경우 괴혈병에 걸릴 수 있다.

 

고추장 만드는법 2 : 첫번째 단계

넓은 볼에 굵은 소금 한 컵과 청주 3컵을 넣어주자.

그리고 소금이 잘 녹도록 저어주자.

쌀조청 3컵을 여기에 넣어서 잘 섞어주자.

 

고추장 만드는법 3 : 메줏가루 넣기

고추장 만드는법에 고소한 맛을 잘 내줄 메줏가루 2컵을 채에 쳐서 부드럽게 넣어주자.

 

만약 메줏가루가 없다면 청국장가루도 좋다.

채에 가루를 넣고 손바닥으로 옆부분을 툭툭 치면서 가루가 잘 풀려서 떨어지도록 해주자.

이렇게 잘 저어준 후에 고추장 만드는법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고추장 만드는법 4 : 고추장용 고추가루 풀어주기

고추장용 고추가루, 즉 고운고추가루 6컵을 메줏가루와 똑같이 채에 받쳐서 곱게 풀어 넣어주자.

이때 매실청 2컵도 같이 넣어주자.

고추가루가 잘 풀어지도록 골고루 섞어주면 제법 고추장같은 모습이 나온다!

이렇게 반나절을 기다려주면 고추가루가 볼어서 준비가 되는데 충분하다.

 

고추장 만드는법 5 : 반나절 뒤

이렇게 반나절이 지난 고추장의 모습이다. 고추가루가 잘 불어서 제법 먹음직스러운 모습이 보인다!

간을 보고 고추장이 너무 뻑뻑하다면 매실청을 넣어서 농도를 맞춰주고, 싱겁다면 천일염을 더 넣어주자.

 

개인적으로는 소금 한 줌과 매실청 반 컵을 넣어서 섞어주니 적당했다!

 

고추장 담그는법 6 : 고추장 보관법

완성된 고추장을 이렇게 적당한 크기의 통에 넣어주자.

바람이 잘 통해서 맛있게 숙성되도록 면모를 씌우고 고무줄로 고정시켜주자.

그다음 일주일동안 서늘하면서도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해주면 된다. 

 

이렇게 오늘의 고추장 담그는법 끝!

 

고추장 담그는법 7 : 완성된 고추장

오늘의 간단 고추장 담그는법으로 완성된 고추장이다 뚜껑을 닫아서 공기를 차단시킨 후에 한달간 더 숙성하면 정말 맛있는 고추장을 맛볼 수 있다!



고추장 담그는법 꿀팁2 : 좀전에 잠깐 비타민에 대해 언급했었다. 특히 요즘 사회는 비타민 결핍에 매우 취약하다. 나도 모르게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거나 면역력이 떨어진다면 여러가지 비타민의 불균형일 가능성이 크다. 이럴땐 꼭 종합비타민의 섭취를 고려해봐야 한다.

본인도 몇달 전 젊은 대학생인데도 불구하고 몸이 피로하고 컨디션이 안좋았는데, 혹시나 해서 종합 비타민을 꾸준하게 섭취한 결과 만성적인 피로가 개선되고 일상의 컨디션이 정말 좋아졌다. 종합 비타민 보충제의 섭취는 반드시 늦게 전에 꾸준히 섭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할 것 같다.


오늘은 전통 고추장 담그는법을 소개했다.

백종원 고추장 담그는법, 보리쌀 고추장 담그는법, 수미네 반찬 고추장 담그는법, 엿기름 고추장 담그는법, 만물상 고추장 담그는법, 현미 고추장 담그는법, 생생정보통 고추장 담그는법, 된장으로 고추장 담그는법, 김수미 고추장 담그는법, 찹쌀 고추장 담그는법, 알토란 고추장 담그는법, 강순의 고추장 담그는법 등 여러가지 레시피를 참고하여 제작하였다.

 

부족한 리뷰에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주 레시피 공개 9편 끝~다음 포스팅에서!

2021.12.17 - [food review] - 석박이 김치 담그는법 :: 평생써먹는 시원한 석박이 김치 황금레시피!!

 

석박이 김치 담그는법 :: 평생써먹는 시원한 석박이 김치 황금레시피!!

석박이 김치 담그는법 :: 평생 써먹는 시원한 석박이 김치 황금레시피!! : 이번주 레시피 공개 8편 석박이 김치 담그는법 : 오늘의 레시피 소개 난이도 7/10 오늘 공개할 석박이 김치 담그는법과 

ddomuk.tistory.com

이번주 레시피 공개 8편 보러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