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레이, 가성비 최고의 박스카를 알아보자!
오늘은 국내 최고의 가성비 박스카라고 불리는 기아 레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기아 레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많이 찾아 왔으니 합리적인 소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아 레이 정보 1 : 레이의 디자인
더 뉴 기아 레이는 기아차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튜니티 유나이티드'의 네 가지 속성 중 하나인 '이유 있는 즐거움'을 바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기아 레이의 외관 디자인 전면부는 텔루라이드와 유사한 세로 형상으로 변경하고 그릴을 확대했으며, 후면부 테일램프는 D자 형태로, 기아 레이의 트렁크는 2열로 강조하고 손잡이는 노출되지 않는 형태로 변경하고 앞뒤 범퍼에 스키드플레이트를 적용해 전체적으로 세련된 느낌을 주도록 했습니다.
기아 레이의 14인치 스틸 휠은 그대로 유지하되 14인치 알로이 휠을 신규 적용하고, 기하학적인 형상의 전면가공 15인치 알로이 휠을 적용했습니다.
기아 레이에 엠블럼 폰트도 쏘렌토/카니발 2023, 셀토스/쏘울 페이스리프트와 유사한 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기아 레이에 탑제된 후진등은 다른 현대자동차 차량과 마찬가지로 범퍼 중앙으로 이동했습니다.
기아 레이 정보 2 : 실내
다만 기아 레이 실내 디자인은 스티리아와 캐스퍼처럼 4.2인치 컬러 LCD 계기판을 제외하고는 그대로인데, 출시된 지 11년이 넘었는데도 여전히 그대로여서 인테리어가 올드해 보여 아쉽다는 평이 많습니다.
그리고 예전 기아 레이는 크루즈 컨트롤이 없고 운전석 통풍시트가 없어 캐스퍼, 모닝에 비해 많이 부족했던 기존 레이와 달리 2차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운전석 통풍시트, 기아 커넥트, 기아 페이, 원격 시동, 도어락 연동 아웃사이드 미러 폴딩 등의 편의사양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아 레이의 뒷좌석 USB 타입-C 단자 등 편의사양과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경고, 차로 이탈 경고, 하이빔 보조 등 안전사양을 카스퍼, 모닝과 동일한 수준으로 적용하고 라이트 그레이 컬러의 인테리어를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최근 트렌드인 1박 2일 캠핑과 화물 적재에 맞춰 캐스퍼와 마찬가지로 기아 레이도 운전석을 접을 수 있는 5열 시트의 풀 플랫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습니다.
기아 레이 정보 3 : 더 뉴 레이 디자인?
더 뉴 기아 레이의 디자인이 공개된 이후 첫 번째 페이스리프트보다 호불호가 엇갈리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아 레이 프론트 엔드에 대한 비판이 많았으며, 헤드램프가 어색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첫 번째 기아 레이 페이스리프트와 이번 기아 레이 모델 모두 차량 전면부는 "더 뉴"라고 불리며, 이는 변경되지 않았지만 브랜드 이름 앞에 그냥 붙었죠.
기아 레이 정보 4 : 엔진
기아 레이의 엔진 측면에서 스마트스트림(G3LD)은 2020년형 모델에 탑재된 76마력 1.0L 카파 에코프라임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한때 기아 레이 터보에 대한 소문이 돌았지만 기아는 터보에 대한 계획을 세우지 않았고 자동차 업계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습니다.
기아 레이는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 상업용으로 많이 쓰이는데다, 애초부터 연비가 좋지 않아 경차치고는 탄소 배출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기아 레이 정보 5 : 레이 EV?
기아 레이 터보가 도입되면 경차 최초로 배출가스 규제를 받는 차량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기아 레이로 인해 경차에 다양한 혜택을 주는 것에 대한 논의를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곧 출시될 기아 레이 EV 모델까지 더하면, 기아가 저탄소 전기화 추세에 발맞추기 위해 터보차저보다는 전기차 재출시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아 레이 EV 모델이 내연기관보다 초기 토크가 훨씬 뛰어나 레이의 동력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기아 레이 터보는 EV 모델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기아 레이 정보 6 : 새로운 트림
2022년 11월 17일에는 기아 레이 시그니처 트림에 전면 그릴과 트렁크 가니쉬에 다크 메탈을 적용하고 블랙 프론트 범퍼 스키드 플레이트, 투톤 필러/루프, 아웃사이드 미러, 전용 15인치 알로이 휠 등으로 차별화한 스페셜 사양인 기아 레이 그래비티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아 레이의 가격은 1,815만 원부터 시작하며, 동시에 그늘막, 사이드 프로젝터 스크린, 동승석 테이블, 앞/옆/뒤 멀티 커튼 등 기아 레이 전용 커스터마이징 상품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기아 레이 정보 7 : 엄청난 실내 공간!
기아 레이의 공간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법에서 정한 경차 기준의 한계까지 밀어붙인 차체 크기는 경차치고는 상당한 헤드룸을 확보했고, 우산을 펴고 어린이가 타고 내릴 수 있을 정도의 공간도 확보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기아 레이의 전장(1,700mm)은 기아 라인업 중 가장 높은 차체 높이를 자랑합니다.
기아 레이와 승용 세단은 비교 대상이 아니고, 쏘렌토가 비슷하며, 기아차에서 레이보다 지상고가 높은 차는 모하비와 카니발뿐입니다.
실제로 백화점 주차장에서 기아 레이와 다른 차를 나란히 놓고 자세히 보면 모하비나 카니발 같은 대형 SUV나 MPV가 아니라면 지붕이 레이보다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기아 레이는 2,000cc 중형차 수준의 넓은 공간과 연비가 레이의 핵심 포인트이며, 그래서 리쿠스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기아 레이 정보 8 : 도어의 우수한 내구성
기아 레이의 도어는 현대 벨로스터와 달리 운전석 쪽은 일반 도어, 기아 레이 조수석 쪽은 슬라이딩 도어로 비대칭이며 슬라이딩 도어는 B필러 없이 넓게 열리며, 조수석 쪽의 프레임 강성 감소는 슬라이딩 도어와 조수석 도어에 B필러를 내장하여 보완했다고 합니다.
기아 레이의 모든 문을 닫았을 때 2열 슬라이딩 도어와 조수석 도어가 연결되는 부분에 필러 역할을 하는 보강재를 많이 내장해 충돌 시 조수석 쪽 프레임이 충분히 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그래서 기아 레이의 슬라이딩 도어를 보면 깡통처럼 생겼지만 꽤 두껍고 무겁습니다.
실제로 기아 레이는 신차안전도평가(KNCAP)에서는 광고에서 안전성을 강조하는 동급 경쟁 모델인 쉐보레 스파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기아 레이 조수석 쪽 B필러가 없기 때문에 조수석 안전벨트가 운전석과 달리 조수석 우측 상단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기아 레이 구매자들이 알지만 잘 모르는 또 하나의 특징은 조수석 도어가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65도 각도가 아니라 90도 각도로 열린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기아 레이의 조수석 도어를 열고 슬라이딩 도어까지 열면 거의 모든 것을 담을 수 있을 것 같은 넓은 공간이 펼쳐집니다.
기아 레이의 또 다른 독특한 특징은 모든 트림에 풋 파킹 브레이크가 기본으로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기아 레이 실내의 센터 콘솔이 비어 있을 때는 통로로 사용하거나 신발이나 우산과 같은 작은 물건을 바닥에 놓을 수 있습니다.
기아 레이 정보 9 : 아쉬운 옵션, 그리고 추가
다만 기아 레이와 같은 제조사의 경차인 모닝에는 있는 계기판의 엔진 온도 게이지와 크루즈 컨트롤은 레이에서는 한동안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모닝과 차별화를 위해 모닝에 추가된 옵션이 기아 레이에는 없는 경우가 많으며, 올 뉴 모닝 이후 페이스리프트된 레이에도 크루즈 컨트롤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기아 레이 모델에서는 크루즈 컨트롤 대신 차선 유지 보조와 전방 충돌 방지 보조가 추가되었지만,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마침내 크루즈 컨트롤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아 레이 정보 10 : 다른 단점들
기아 레이는 2세대 모닝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파워트레인은 모닝의 998cc 카파 가솔린/바이퓨얼(LPI & 가솔린)과 4단 자동변속기/연속변속기(CVT)와 동일하며, 국내에서만 판매되는 만큼 수동모델은 없습니다.
애초에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동변속기는 쌍용차가 아니면 거의 전멸한 상태이고, 기아 레이가 수동변속기 모델이 나온다고 해도 밴 모델을 제외하면 수동변속기 수요는 사실상 전무할 것이며, 레이 밴 수동은 아무리 노력해도 경차의 기준에 맞지 않기 때문에 다마스의 수요를 뺏을 수 없을 것입니다.
기아 레이의 높은 공기 저항과 무게로 인해 연비도 기대 이하입니다.
기아 레이를 스파크와 모닝과 비교하면 연비는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대략적인 기아 레이 연비는 시내 주행에서 약 10km/L, 고속도로 주행에서 13km/L입니다.
기아 레이 가솔린 일반 모델과 터보 모델의 비교는 거의 무의미하며 큰 차이가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기아 레이는 140~170마일의 속도로 순항할 때 터보는 10~11마일, 자연흡기는 8~9마일을 기록하지만 120~130마일을 유지하면 여전히 13마일 정도의 연비를 얻을 수 있어 꽤 준수한 수준입니다.
기아 레이 정보 11 : 답답할지도 모르는 레이의 출력
다른 경차에 기아 레이는 비해 공차중량이 무겁고, 기아 레이 특유의 각진 디자인과 높은 차고로 인해 공기저항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속력을 비롯한 출력과 주행성능은 정말 형편없습니다.
기아 레이와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모닝과 비교해도 가속이 답답하고 차가 어디로 튈지 모르는 느낌입니다.
실제로 모닝은 스파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고 답답하다는 의견이 많지만, 기아 레이에 비하면 부드럽게 갑니다.
물론 스파크는 경차에 불과하고 1,000cc 엔진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스포티한 차와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모닝과 기아 레이의 성능 차이는 엄청나서, 모닝은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약 13초가 걸리는 반면 레이는 20초가 걸립니다.
기아 레이에 에어컨을 켜고 한 사람이 탑승한 상태에서는 오르막길에서 최대 가속을 해도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