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9, 과연 합리적인 선택일까?(특징과 단점)

by 또먹 2023. 3. 21.

오늘은 기아에서 출시한 프리미엄 세단인 기아 k9 모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약간은 애매하다고도 볼 수 있는 기아 k9에 대해 여러가지 정보를 담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합리적인 소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아 k9 정보 1 : 어떤 차일까?

기아 k9은 기아차가 2012년 5월 2일 출시한 후륜구동/전륜구동 기반의 대형 세단이자 기아차의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또한 기아 k9은 오피러스 후속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기아 k9의 경쟁 차종은 여러 프리미엄 브랜드의 E-세그먼트 세단이며, 2021년 6월 15일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기아 k9이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기아 k9 정보 2 : 마지막 페이스리프트?

북미 시장에서는 마케팅 부족과 세단 라인업에 대한 수요 감소 추세로 인한 극심한 판매 부진으로 K7과 함께 기아 k9이 철수했습니다.

한 단계 내려간 K8과 달리 중동 시장에서도 기아 k9 모델부터 철수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아 k9 페이스리프트가 국내 출시되는 기아 k9의 마지막 모델이 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기아 k9 정보 3 : 2023 페이스리프트

2018년 4월 더 K9 출시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이번 기아 k9 페이스리프트는 세련되고 하이테크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동시에 기아 k9에 기아차의 새로운 엠블럼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아 k9 엠블럼은 K8 / EV6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서체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V6 3.8L / 3.3T 가솔린 엔진은 유지되고기아 k9의  V8 5.0L 엔진은 수요 감소로 단종됩니다.

 

기아 k9 정보 4 : 디자인

기아 k9의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은 K8과 유사한 V자형 크롬 패턴, 가로로 길게 뻗은 슬림한 헤드램프, 더 넓어진 하단 범퍼가 특징입니다.

이전 기아 k9 모델과 비교하면 페이스리프트가 아닌 마이너 체인지라고 볼 수 있지만, 기아 k9의 전면부는 스코다 슈퍼브, 포드 몬데오, 퓨전 등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세단을 연상시키는 강렬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기아 k9의 측면부는 실루엣과 캐릭터 라인, 펜더 가니쉬와 19인치 스퍼터링 휠로 중후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기아 k9의 후면부는 가로형 테일램프와 측면 캐릭터 라인에서 이어지는 세로형 램프 그래픽으로 헤드램프 그래픽과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넓은 기아 k9의 하단 범퍼는 안정감을 주며, 번호판을 범퍼로 옮기고 트림 명판을 제거해 깔끔한 외관을 갖췄습니다.

이 밖에도 기아 k9에는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 고속도로 주행 보조2, 전방 충돌방지 보조, 다중 충돌 자동 제동 시스템 등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기아 k9 정보 5 : 가격대

5.0 트림이 없어지면서 기아 k9의 체감 가격이 크게 낮아졌고, 기존에는 기아 k9의 최상위 트림인 5.0이 제네시스 G90의 최하위 트림과 겹쳤지만, 이제 기아 k9과 G90은 전혀 겹치지 않게 됐습니다.

오히려 G80과 완전히 겹치는 가격대를 채택함으로써 G90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2세대 출시 당시 언급했던 경쟁차종 대비 큰 차체와 상품성 위주의 기아 k9 전략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 k9 정보 6 : 디자인 옵션

기아 k9의 외장 색상은 7가지입니다: 에스코트 그린, 스노우 화이트 펄, 실키 실버, 오로라 블랙 펄, 마르살라, 판테라 메탈, 딥 크로마 블루 등 7가지 외장 색상과 4가지 내장 색상이 있습니다: 타우프 그레이, 블랙 원톤, 베이지 투톤, 새들 브라운 투톤.

기아 k9의 실내는 12.3인치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14.5인치로 커졌으며,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아 k9의 아날로그 시계는 남아있지만 DVD 플레이어는 페이스리프트에서 완전히 사라졌고, K8과 달리 크루즈 컨트롤과 인포테인먼트 버튼은 좌우로 전환되지 않고 스티어링 휠에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기아 k9 정보 7 : 판매량

더 뉴 K9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누적 판매량 기준으로 상반기 극심한 판매 부진을 겪은 스팅어와 달리, 월 평균 500~600대 수준으로 꾸준히 판매되며 총 3561대가 판매되었습니다.

기아 k9과 수입 경쟁 모델인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렉서스 ES와 비교하면 K9은 벤츠와 BMW보다는 적지만 아우디와 렉서스보다는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아 k9 정보 8 : 바뀐 점

2022년 10월 5일, 23년형 기아 k9 모델을 공개하고 다음 날부터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고급감을 강화하는 신사양을 기본 적용하고 일부 옵션 패키지에 고객 선호 사양을 추가해 기아 k9의 상품성을 개선했습니다.

기아 k9의 페달과 차량 내-외부의 미세먼지와 세균을 보다 효과적으로 걸러주는 항균 처리 고성능 콤비 필터를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하고, 베스트셀링 모델인 기아 k9 셀렉션 I 트림에는 12.3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기본화했습니다.

 

기아 k9 정보 9 : 수출의 한계, 단종?

기아 k9 3세대 모델의 경우 코드명 UL3만 공개됐으며, 2세대 페이스리프트 이후 3세대 출시 또는 단종 여부는 논의 중입니다.

K7은 판매 부진으로 북미에서 오래 전에 단종됐고, 후속 모델인 K8 역시 북미에서 단종됐으며, 해외 시장은 중동이 유일합니다.

기아 k9의 경우도 K8과 다르지 않아 현재 한국과 러시아에서만 판매되고 있어 사실상 내수 전용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K8의 팀킬 문제와 스팅어의 판매 부진으로 인해 기아 k9이 스팅어와 함께 단종되고 기아차의 플래그십으로 EV9으로 대체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면서 결국 2세대가 단종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지만, 스팅어와 달리 기아차가 아직 공식적으로 단종을 발표하지 않아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 기아 k9 단종 여부에 대해 많은 이야기와 논의가 오가는 영상이 올라왔지만,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으니 기아차의 공식 발표를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아 k9 정보 10 : 애매한 포지션

기아 k9의 차급 대비 가격에서 가장 큰 문제는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준대형 모델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점입니다.

왜 F세그먼트 차량을 E세그먼트 차량과 비교하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당시 기아 k9의 가격은 제네시스보다는 조금 높고 에쿠스보다는 낮았습니다.

즉, 에쿠스의 차체보다는 다소 낮았지만,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고 제네시스나 에쿠스처럼 전용 로고가 없고 기아 마크를 달고 있는 기아 k9에 제네시스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것이 대중의 반응이었습니다.

실제로 대기업의 임원 차량 수당, 렌터카 요금 등을 보면 제네시스와 기아 k9이 같은 카테고리로 묶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아 k9 정보 11 : vs제네시스

일설에 따르면 기아차가 기아 k9 출시 가격을 낮추려 했지만 제네시스와 충돌을 우려한 현대차가 극렬히 반대해 최대 1000만 원까지 인상했다고 합니다.

신형 기아 k9 3.8의 최상위 트림인 VIP와 2012년형 3.8 모델의 풀옵션 트림인 기아 k9 프레지던트의 가격이 1,400만 원 가까이 차이가 났지만 제네시스 판매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기아 k9 정보 12 : vs에쿠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프로젝트명은 대부분 두 글자의 알파벳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알파벳의 마지막 글자가 차급과 플랫폼을 결정합니다.

기아 k9의 개발 코드가 KH, 즉 H로 마지막 글자가 준대형 차량임을 나타내는데, 왜 플래그십 모델인 에쿠스의 I 시리즈와 같은지 궁금해하는 자동차 마니아들도 많습니다.

에쿠스와 같은 급으로 인정받고 싶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잘만 하면 기아 k9이 다이너스티/제네시스 급이었던 오피러스의 후속이라는 상황과도 맞아떨어집니다.

물론 오피러스보다 엔진 구성과 옵션 트림이 더 높습니다.

 

기아 k9 정보 13 : 판매량 비교

기아 k9의 초기 판매 목표는 그해 1만 8,000대, 이듬해 2만 5,000대였습니다.

신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던 출시 첫 3개월 동안은 월 1000대 이상 판매됐지만, 이후 월 800대 수준으로 기아 k9 판매가 급감했고 10월부터는 500대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그해 5월 기준으로 약 7개월 동안 1만 8,000대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월 2,500대 판매가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왔지만, 연간 신차 판매량 2,000만 대의 세계 1위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도 E2 세그먼트 기아 k9이 3,000대도 팔리지 않는 상황이었죠.

7시리즈의 글로벌 판매 1위 시장이 중국이고, 그 다음이 미국, 2위 독일, 그 다음이 한국으로 월 판매량이 200대 내외, S클래스는 1200대 내외, 에쿠스는 3000대 내외라는 점을 고려하면 애초부터 비현실적인 목표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현대차의 판단으로는 E클래스와 5시리즈가 국내에서 각각 월 1,000~1,200대씩 팔리는 스테디셀러이기 때문에 수요를 빼앗길 것을 예상해 다소 과장된 목표를 세웠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벤츠의 플래그십 모델인 S클래스도 잘 나갈 때는 월 1,000대 이상 판매됩니다.

2014년 6월부터 현재 상품성 개선과 가격 조정을 거친 2014년형 기아 k9 월 판매량은 340~400대 수준입니다.

제네시스는 2014년 5월 기준 3,600대, E클래스와 5시리즈는 1,000~1,100대 정도였습니다.

 

기아 k9 정보 14 : 총평

결론은 지나치게 야심찬 목표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기아 k9 제품 라인업, 그리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마케팅입니다.

기아 k9급 차를 살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사람들도 "진짜 부자들만 타는 차"라며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기아 k9의 5천만~6천만 원에 육박하는 가격 때문에 정말 부자가 아니면 감히 살 엄두를 못 내고, 버리기엔 아깝다는 일종의 아이러니입니다.

댓글